Synology – @eaDir 제거

Synology NAS는 @eaDir 이라는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.

이 폴더는 썸네일을 저장하는 숨김 폴더로 사실상 웹서버에서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.

 

XE/라이믹스를 사용할 경우 레이아웃/스킨 등의 설정에서 @eaDir라는 의미없는 스킨이 뜨는 이유입니다.

이 문제의 폴더를 제거하는 방법을 두고 여러방법을 찾던 중 가장 쉽고 안정적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.

 

일반적으로 @eaDir 제거하는 방법은 ssh를 활성화 한 다음 접속하여 명령어를 입력하는 보편적인 방법이 있습니다.

하지만 이 경우 DSM이 버전업(6.x) 되면서 보안지침 강화로 root 접속불가 현상이 일어나면서 사실상 방법이 어려워졌습니다.

(https://sublog.me/2016/06/10/synology-tip-dsm-6-0에서-root로-로그인하려면/)

 


 

이에 DSM의 ‘작업 스케줄러’ 를 활용하여 @eaDir 폴더를 제거해보겠습니다.

 

제어판 – 작업 스케줄러 – 생성 – 예약된 작업 –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 를 선택합니다.

 

스크린샷 2017-10-24 오후 7.55.36.png

 

cd /volume1 /web
find -type d -name ‘@eaDir’ -print0 | xargs -0 rm -rfv
find -name ‘thumbs.db’ -exec rm -vf {} \;
find -name ‘Thumbs.db’ -exec rm -vf {} \;

 

[확인] 을 누르고 [실행]을 하게 되면 web 폴더 내부에 존재하는 @eaDir 폴더와 썸네일 db를 제거합니다.

 


 

삭제를 했지만 다시 자동으로 폴더가 생성될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스케줄러에 둡니다.

(사용하지 않으실 경우 스케줄러에 해당 항목을 비활성화 해두시면 됩니다)

 

XE/라이믹스에서 설치된 레이아웃에서 보게 되면 @eaDir 이 없어진게 보이실 겁니다.

굳이 번거롭게 ssh 접속하지 마시고 스케줄러 활용하시면 더욱 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.

댓글 남기기